장동진 인천공단소방서예방안전과 소방사


완강기란 건물에서 불이 났을 때 몸에 벨트를 매고 높은 층에서 땅으로 천천히 내려올 수 있게 만든 비상용 피난기구이다. 보통 발코니나 창문 옆 벽에 설치돼 있다.
구성품은 로프 릴, 완강기 감속기, 후크, 벨트 그리고 벽면에 부착된 지지대로 이루어진다. 완강기는 최소 25㎏의 하중을 받아야 내려가고, 사용 가능한 최대 무게는 150㎏까지다.
지난해 11월9일 새벽 서울 종로구 고시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7명이 사망하고 12명이 부상을 입은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.

당시 화재는 3층 출입구 근처에서 불이 거셌기 때문에 거주자들이 대피에 어려움을 겪었고 이는 곧 큰 인명피해로 이어졌다. 비상벨과 비상탈출구, 완강기가 설치되어 있었지만 설치된 위치와 사용법을 몰라 사용한 사람이 없었다.
화재로 인해 비상 탈출구가 막혀 고립되어 있을 경우 어떻게 탈출해야 할 지 미리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. 고시원 화재의 경우도 평소 완강기의 위치와 사용법을 숙지하고 있었다면 사상자를 더 줄일 수 있었을 것이다.

현행 소방법에서 완강기는 모든 건축물의 3층이상, 10층이하 층에 설치되어야 하며 노래연습장이나 고시원 등 다중이용업소의 경우 특별법에 따라 2층에도 설치해야 하는 곳이 있다.
다만 휴양 콘도미니엄을 제외한 모든 숙박시설 객실에는 완강기 대신 2개 이상의 간이완강기를 설치할 수 있다.
완강기는 일반적으로 완강기와 간이완강기로 구분된다. 이 두 가지를 구분하는 방법은 안전벨트의 개수다.
간이완강기는 벨트가 한쪽만 달려있어 한 번만 사용할 수밖에 없지만 일반 완강기는 양쪽에 안전벨트가 있어 사용자가 지면에 도착하면 반대쪽에 있던 안전벨트가 위로 올라오게 되어 있어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.

요즘 완강기는 화재 시 유일한 대피 수단이 되는 경우가 많다. 하지만 완강기 위치 및 사용방법 숙지 등에 관심을 갖고 있지는 않다.
화재 시 안전한 대피를 위해서 이제는 완강기가 소화기, 심폐소생술 만큼이나 사람들에게 각인되어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관심뿐만 아니라 체험교육이 필요하다.
인천공단소방서에서는 높은 곳에 대한 공포심을 극복하고 완강기 설치와 탈출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체험교육장을 운영한다. 이곳을 찾아 체험해 보면 만일의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을 만날 수 있다.